-
- 이세계 아이돌 Kidding 표절 의혹에 대한 추가 근거
자는 동안 반응이 뜨거웠네요
들었을 때 안 똑같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네요
뭐 사실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대중들은 비슷하게 들리는 '멜로디의 표절'에 가장 집중 하거든요
저는 Kidding이 러시안 룰렛의 멜로디를 제외한 다른 편곡적 요소를 표절했다고 생각합니다
뼈대는 다른 곡을 그대로 가져다쓰고 멜로디만 교묘하게 바꾸어 만든 이건 일종의 '음악 트레이싱' 행위입니다
자 여기 사진과 그림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두 작품에 대하여 표절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있었고 공론화되어 김성모 작가가 사과하였습니다.
하지만 트레이싱된 작품을 볼 때 여러분들은 이게 트레이싱 되었다고 단번에 알아 보실 수 있으셨겠습니까?
원본에 대한 이해 그림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쉽지 않으셨을 겁니다.
제가 제기한 두 곡관의 상관 관계는 위와 같습니다 단지 헤어스타일과 채색이 바뀐 것 처럼 키와 멜로디만 바뀐 트레이싱 행위입니다
음악의 요소에는 크게 리듬, 가락, 화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후에 이것들만으로 부족하다고 나온 개념들이
텍스쳐, 아티큘레이션, 오케스트레이션(악기편성) 음색 등입니다
저는 창작활동에 있어 '레퍼런스' 음악을 두고 작곡을 할 때 레퍼런스에서 위에서 설명한 음악적 요소들을 가져와서 일치 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은것을 가져와 원곡과 다른점이 몇가지 없다면 그것은 표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두곡의 음악적 요소에 어떤 일치가 있는지 확인 해 보겠습니다
멜로디 - 표절 아님
두곡이 다르다고 여러분이 느끼는 큰 이유중 하나인 멜로디(가락)에 대해서 얘기 해보겠습니다
일반인들은 음악을 들을때 선율 위주로 듣게 되고 수평적인 음악의 요소를 듣지 못합니다
여러분들이 유사성을 못찾는 이유는 멜로디는 확실히 다른게 맞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탑라이너가 (멜로디 작곡가) 충분히 펜타토닉 스케일 안에서 리듬안에서 나올 수 있는 멜로디이고 문제의 소지가 전혀 없습니다
아래 악보를 봐도 다른점을 찾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멜로디에 대해서는 탑라이너 작곡가에게는 문제를 삼지 않겠습니다
리듬과 화성 (코드) - 표절
리듬과 화성을 묶어서 설명 하는 이유는 가장 큰 이유는 왜 하필 이 화성에 이 리듬을 썼을까? 입니다
일단 두코드의 리듬과 코드 진행을 채보 하였습니다
약간의 보이싱 차이가 있지만 화성학에서 이건 '다른 보이싱을 쓴 같은 코드'라고 합니다 (사실 보이싱이 다른 부분은 한부분 밖에 없습니다)
두곡 모두 아래의 코드를 사용 했습니다
vim7 - II - IVM7 - I - III
많은 분들이 코드 같은곡은 널려있는데 이것도 그냥 그런것 아니냐? 라고 묻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노래를 듣고 러시안 룰렛이나 Kidding을 떠올리지 않습니다
코드 진행과 템포, 리듬 구조 그리고 악기 구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Kidding과 러시안 룰렛은 저 네가지가 동일 합니다
제가 작곡가 님께 여쭈어 보고 싶은 첫번째 질문 입니다.
작가님은 코드진행과 진행 방식에 있어 러시안 룰렛을 참고 하셨습니까?
같은 코드를 사용 할 수는 있습니다제가 의심스러운 점은 굳이 러시안 룰렛과 같이 싱코페이션 기법을 사용 했냐는 것 입니다
코드 진행과 싱코페이션 그리고 코드악기의 아티큘레이션 구성 전부 러시안 룰렛을 참고 하지 않고 만드셨습니까?
두번째 입니다 코드진행, 리듬구조, 싱코페이션 까지 그럴수 있다고 양보 하겠습니다 그러면
왜 Verse 1에서 베이스라인 진행과 킥드럼 스네어 드럼 위치가 러시안 룰렛과 Kidding은 동일 한겁니까?
하다 못해 인트로를 러시안 룰렛에서 레퍼런스 삼았다고 하면 적어도 Verse 1에서는 색다른 리듬 구조와 코드진행을 사용해서 Varation을 해야하는것 아닙니까?
텍스쳐, 오케스트레이션 - 표절 (음색 제외)
이 영상 후반부에는 제가 직접 카피한 두곡이 있습니다
완벽하게 사운드 카피를 하지는 못했지만 두곡 에서 동일한 악기를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는것이 보여집니다
비유를 하자면 풀오케스트라와 윈드오케스트라 쯤이 될것같네요
윈드 오케스트라에서는 바이올린 역할을 클라리넷이 하고 있지만 둘이 같은 곡을 연주하고 있는것은 맞죠
www.youtube.com
Kidding과 러시안 룰렛은 저런 관계입니다 사실 비유보다도 더욱 편곡적으로 다른점을 찾기가 힘들죠
첫 번쨰 왜 작가님은 Intro 에서 러시안 룰렛 처럼 왜 인트로에서 복스 Synth을 썼습니까?
두 번째 왜 작가님은 표절 의혹이 있는 모든 부분에서 Saw 계열을 Chord Synth를 러시안 룰렛과 80프로 동일한 리듬으로 구성 하셨습니까?
세 번째 저도 들었을땐 몰랐는데 카피해보면서 소름 돋은 점이있습니다 Intro 4마디에서 5마디 다시 Tonic으로 넘어가는 부분에 Fill in 이 러시안 룰렛 처럼 보컬 찹으로 되어 있는 것 입니까?
네 번째 왜 Verse 1 에서 두곡은 킥드럼과 스네어 드럼의 위치가 같습니까?
다섯 번째 왜 Verse 1 에서 왜 베이스라인의 구성이 두곡이 거의 일치합니까?
여섯 번째 왜 두곡의 Chorus는 왜 차이가 없습니까? 차이가 있다면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러시안 룰렛은 킥이 13 에들어가고 Kidding 은 1234에 들어가는 것 입니까?
일곱 번째 왜 두곡은 Pre Bridge와 Pre Chorus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송폼과 오케스트레이션이 동일 한 겁니까?
이걸 다 얘기 하고 나서 그러면 근본적인 의문을 다시 애기 해보겠습니다
코드가 왜 동일 합니까? 리듬 구성이 왜 동일합니까? 그런데 왜 템포까지 130으로 동일 합니까?
그러면 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중에 표절이 아닌 부분이 몇군데나 있습니까?
템포
키
리듬구성
악기구성
코드진행
송폼
Kidding
130
Bb
동일
음색적 차이를 제외하고 동일
동일
Intro, Verse1, Chorus 동일
러시안 룰렛
130
Eb
동일
음색적 차이를 제외하고 동일
동일
Intro, Verse1, Chorus 동일
키를 다섯 키 내리고, 멜로디를 다르게하면 일반 대중은 저같이 표절인 디테일한 포인트를 절대 찾을 수 없으니까 이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신겁니까?
그런데 혹시 작가님의 이 영상은 자신의 표절행위를 정당화 하기 위해 제작 하신겁니까?
작곡가 개인 유튜브에 올린 레퍼런스를 참고 하는 법을 강의하는 영상
이 영상을 보고 있으면 작가님은 음악적 트레이싱 행위를 본인도 모르게 하고 이것이 옳지 않은지도 모르고 하고 계십니다
다른 작곡가들도 다 이런식으로 작업 하고 있다고 반론 하실 겁니까? 뭐 사실 그런거 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곡은 중소 아이돌곡에서 판치는겁니다
당신이 곡을 훔쳐서 이세계아이돌이라는 좋은 IP를 업고 음악적 프로듀서가 없는 회사를 속여서
멜론 6위를 해 엄청난 돈을 버는것이 과연 정당합니까?
그리고 이 영향이 이세계아이돌과 우왁굳님께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생각 안해보신 겁니까?
아니면 진짜 이게 표절이 아니라고 생각하는겁니까?
레퍼런스에서 멜로디를 제외한 모든 음악적 구성요소가 같은 곡은 탑라인이 다르니까~로 퉁칠 수 있는겁니까?
작곡가님 제 주장이 일반 네티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한다고 가만히 계실겁니까?
알만한 작곡가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저만 그런지 확인 하기 위해서 동료 작곡가들에게 제 신분이 노출될걸 각오하고 모두 물어봤지만
다같이 입을 모아 이건 과하게 레퍼런스의 요소를 가져다 쓴게 맞다라고 입모아 얘기 합니다
이세돌 팬 분들과 우왁굳 팬분들께 말하고 싶습니다
이 의혹은 작곡가가 님들이 좋아하는 알잘딱깔센 못한겁니다
본인의 트레이싱을 교묘하게 감추고 음악적 견해가 없는 총괄 프로듀서 우왁굳과 아티스트 이세돌을 속인 기만행위입니다
저는 이일의 문제를 패러블 엔터테인먼트에 전문적인 A&R 포지션이 부재 하다는것에 두고 싶습니다
이제 멜론 6위까지 가는 기염을 토하는 그룹이 되었으면
리드를 작성하고 작곡가를 섭외하고 데모곡을 수급 하고 또 타이틀을 정하는 방식에 있어 우왁굳님과 이세돌 분들이 모든것을 진행하는것이 아닌
이런 업무의 전문가인 A&R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K-pop을 정말 많이 들어 본 A&R이 있었다면 해당곡을 듣고 이곡을 발매 하게 하진 않았을거라고 확신합니다
말이 두서없게 작성되었습니다 요약하겠습니다
1. Kidding은 멜로디를 제외한 모든 음악적 요소를 러시안 룰렛에서 가져다가 제작 하였습니다
2. 작곡가는 이에 대한 음악적 해명이 필요합니다
3. 이세돌 우왁굳 팬들에게 부탁드립니다 제가 하는 주장이 단순히 억지부리는것이 아닌 근거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니 작곡가에게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 하는것이 이세돌에게도 우왁굳 님께도 더 좋은 영향이 결과적으로 있을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추가로 제가 생각하는 표절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는 송폼 오케스트레이션 (장르적 필수 요소)의 코드웍과 리듬구성의 표절이 멜로디의 표절 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대중들은 멜로디가 비슷하게 흘러가는것 만이 표절이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제가 생각하는 멜로디 표절의 예시입니다
저는 유희열과 류이치 사카모토의 표절 논란에 대해서는 유희열이 억울 하게 표절 의혹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이유의 분홍신 표절은 그래도 작곡가의 창작 요소가 훨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삐삐, 좋은 날은 표절이 라고 하기도 힘든수준입니다
저는 이무진의 신호등과 세카이노오와리의 드래곤나이트의 표절 의혹은 표절이 맞다고 생각하지만 이무진이 해당곡을 듣지않고도 창작 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야 그러면 니가 말하는 표절은 뭐냐고 물으신다면 아래의 곡을 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www.youtube.com
저곡은 어떻게 봐도 좋은날의 표절곡입니다
당시에도 비슷하게 제 주장은 아이유의 팬들로 하여금 사장되었습니다 분탕 치지말고 바이럴 하지말라는 이유에서 였습니다
뭐 이렇게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여기 까지입니다
-
Q 영상 만든 취지는?
A 음악하는 사람임 영상에서는 부정적인 의혹이기 때문에 말을 조금 양측에서 듣기 편하게 했음
취지는 이렇게 남의 곡 베껴서 양심 없게 곡을 만들어 쓰고 차트 10위권에 올리는게 말이 안된다 생각함
Q 왜 우리 갤와서 지랄임?
A 공론화를 도와달라고 하는거임 음악하는 많은 사람들이 듣게되면 음악하는 사람들이 알게 될거고 음악이론 작곡 전공한사람이면 이게 표절이라는걸 모를 수 가 없음
Q 바이럴 하는거지?
A 갤에 왜 이세돌 바이럴하냐는 의견 있는데 오늘 자 멜론 6위한 그룹이 더 이상 바이럴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묻고싶음 <-이건 내가 팬덤문화를 이해 못한거긴함
아무튼 아님 그렇다고 이세돌 안티인거냐고 물으면 그건 아님
Q 안 비슷 한데 표절 맞긴함?
A 그 점이 진짜 좆같은 포인트임 러시안 룰렛에서 다섯키를 내렸음 그래서 딱 들으면 티가 안나게 장치를 많이 해놨음 근데 난 확신함
적어도 다른 작곡가들도 이게 표절이 아니라고 음악적인 반박을 한다면 거기에 하나하나 따질 수 있음
레드벨벳 갤러리